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이미지 이성덕
대한국제법학회 회장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대한국제법학회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국제법학회 2019년도 신임회장 이성덕입니다.


대한국제법학회는 1953년 한국전쟁의 와중에 국제사회에서 나라를 지키고, 반석 위에 올려놓아야겠다는 사명감을 가진 국제법학자들과 외교 실무가들에 의하여 설립된, 법학분야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학회입니다. 이러한 전통과 역사를 가진 저희 학회는 국제법 분야 학술 연구와 외교정책 수립 및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서 깊은 학회의 회장으로서 저는 무한한 영광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대한국제법학회 회장으로서 올 한해 저는 다음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힘쓰고자 합니다.


첫째, 국제법학자대회를 통하여 국제법 관련 여타 학회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국제법학자대회를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국제법 학계의 향연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둘째, 국제법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 제고 및 저변 확대를 위하여 전임 회장님들이 노력하여 온 바를 이어받아 국제법 현안세미나 개최 및 현안브리프 발간 사업을 계속함과 아울러 자라나는 학생들에게도 독도문제를 위시한 우리나라 관련 국제법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셋째, 법학전문대학원 도입으로 인하여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제법 연구와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학회 차원에서 모색하고자 합니다.


넷째, 국제법학회논총에 우수한 논문들이 더욱 많이 게재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특별히 관심을 갖겠습니다. 그리하여 국제법학회논총이 우리나라 국제법 연구 수준을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되도록 하는데 애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과거부터 해오던 한 중 일 3국간의 국제교류를 다시 복원시키기 위한 소통을 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국제법 연구와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학회원을 포함한 모든 분들의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대한국제법학회의 전통은 더욱 발전적으로 계승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대한국제법학회 회장 이성덕

sub